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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개발시 명심할점 : GUI 개발 난이도와 시간을 과소평가 하지말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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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개발시 명심할점 : GUI 개발 난이도와 시간을 과소평가 하지말라

Lee_____ 2021. 7. 4. 10:44

최근에 React 로 GUI 개발을 시작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개발을 할수록 머리속에 예상된 가장 큰 점 하나는..

 

미디나 오디오 관련된 코드보다 GUI 와 관련된 코드가 압도적으로 길것 이라는 생각이다.

왜 그러냐면, 우선 사용자 눈에 이뻐야하면서도, workflow 를 향상시켜줄 UX 여야만 하기때문이다.

결국 아무리 내부적으로 뛰어난 알고리즘을 장착하고있다하더라도, 사용성이 불편하다면

사용자의 외면을 받게된다.

이 둘을 동시에 떠올리는것은 생각보다 창의력 + 미적 감각을 요하는 굉장히 난이도 있는 작업이다.

 

미디 데이터나 오디오를 다루는 알고리즘을 잘 만들었다고 해도,

결국 GUI 를 하지않았다면  프로덕트로 향하는 길의 절반도 가지 못한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확실한건, GUI 관련 코드가 오디오,미디 관련 코드보다 압도적으로 길고 훨씬 양이 많다.

베타 테스팅에서 사용자들이 지적하는것도 늘상 UI 와 UX 이다..

이 생각이 나만의 생각이 아님을 Juce 포럼에서 확인할수있었다.

 

아래는 매우 유명한 reFX Nexus 개발자가 Juce 포럼에 GUI 에 관하여 단 여러 댓글들중,

인상깊었던 부분을 남겨놓는다.

출처 : https://forum.juce.com/t/best-practice-for-wysiwyg-gui-dev/46701/19

 

"I can tell you from 20+ years experience that GUI code (not just drawing, but the actually handling of events, updating when presets get loaded, interaction with the user etc.) is around 10x as much code as the DSP stuff."

 

"Let’s say your DSP algorithm is similar to somebody else’s, who put a lot of thought and time into their UI. Given that all else is equal, which plugin would the end customer choose? The pretty one with a cool UI, sporting real-time audio visualization, tooltips, and novel new controls, or the one with the 10 dials and two switches?

I think you clearly underestimate the appeal of a professional-looking UI."